1. 서론
2. 실험계획
2.1 실험계획 및 방법
2.1.1 휨성능실험
Table 1
2.1.2 내진성능실험
Table 2
2.2 소재시험
Table 4
Table 5
3. 실험결과 및 분석
3.1 휨성능 평가
3.1.1 휨성능 실험결과 및 분석
Table 6
Pn: Load applying the nominal bending strength, Py: Test yield load, Pu: Test maximum load
Mn: Nominal bending strength, Mtheo: Bending strength based on the material test result
Mtest: Bending moment of specimen under the test maximum load, δy: Displacement at the test yield load
δ0.8Pu: Displacement at 80% of the maximum load after undergoing the maximum load
3.1.2 파괴양상
3.1.3 변형능력
3.2 내진성능 평가
3.2.1 내진성능 실험결과 및 파괴양상
3.2.2 내진성능 실험결과 분석
Table 7
3.2.3 에너지소산능력
4. 결론
(1) 고성능 냉간성형 합성보의 휨내력평가는 건축설계기준 및 해설(KBC 2009)의 합성보 설계휨강도 산정식으로 평가하였다. 소재시험결과를 적용한 휨강도에 대한 최대모멘트의 비(Mtest/Mtheo)는 평균 1.10이며, 설계기준강도를 적용한 휨강도에 대한 최대모멘트의 비(Mtest/Mn)는 1.28로 고성능 냉간성형 합성보의 내력평가는 건축설계기준의 설계휨강도 산정식으로 평가하면, 충분히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고성능 냉간성형 합성보는 보 춤 800mm 이하에 대해 휨성능실험을 실시한 결과, 안정적인 내력상승 및 연성적인 거동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보 하단에 설치한 철근은 최대하중이후 파괴 시 보와 콘크리트의 일체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이나 그 영향은 작으며, 사용하중 조건에서는 하부철근의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3) 철골철근콘크리트 기둥에 냉간성형 합성보를 브라켓을 이용하여 접합하는 경우, 모든 실험체는 정모멘트 및 부모멘트에 대한 휨강도가 최대모멘트 이후 소성휨모멘트(Mp)의 80%까지 저하됐을 때 층간변위각이 0.03rad이상 확보되었다. 그러므로 브라켓과 냉간성형 보의 이음은 웨브와 하부 플랜지를 볼트접합하고, 볼트개수를 일부 증가시키면 중간모멘트골조의 내진성능을 충분히 확보한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