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정적실험
빗물저류조 구조체의 성능 평가를 위해 세그먼트 4조를 볼트로 결합한 유닛 구조부재를 대상으로 구조내력 및 파괴거동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저류조 시험체는 설계 결과로부터 얻은 기본단면을 기준으로 하여 유지관리 통로로 사용될 단면 중앙에 강관을 삽입한 단면을 기본시험체로 하였으며 시험체 기호는 S로 표기하였다.
비교 시험체는 기본시험체에 강관을 제외하고 동등한 성능을 가지도록 보강 리브를 배치한 것으로 R로 표기하였다. 이는 강관을 설치할 경우 시공 및 조립과정이 복잡해지고 경제적으로 불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험체 SR은 보강리브의 배치와 강관을 설치한 것으로 공극률을 확보하면서 성능을 극대화 시키는 경우 단면 성능의 향상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시험체는 총 3가지 타입으로 제작하였으며,
Table 3에 나타내었다.
Fig. 3은 시험체의 실험 셋팅 전경을 나타낸 것이다.
Table 3
Specimens |
Steel pipe |
Stiffened rib |
Note |
SP-S1 |
○ |
× |
Base type |
SP-S2 |
○ |
× |
Base type |
SP-R1 |
× |
○ |
Stiffened rib |
SP-R2 |
× |
○ |
Stiffened rib |
SP-SR1 |
○ |
○ |
Base+Steel pipe |
SP-SR2 |
○ |
○ |
Base+Steel pipe |
Fig. 3
Test setting of specimens.
빗물저류조의 성능 평가는 외부 하중에 대한 구조체의 내력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저류조 시험체 상부에 등분포하중을 재하 하여 최대하중과 변위를 측정하였다. 빗물저류조는 지중에 설치되므로 토압을 받지만, 토압은 상재하중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키는 되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상부의 등분포하중에 의한 구조체의 성능평가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정적재하시험에서는 토피 1 m에 대한 상재하중과 DB-24 트럭활하중의 등가하중으로 등분포하중을 재하하였으며, 빗물저류조 부재가 좌굴로 인한 소성변형 또는 부재 연결부의 파손 등이 발생할 경우를 파괴 한계로 간주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여기서, 빗물저류조의 변형은 재료자체의 휨 변형 보다는 국부좌굴, 연결부의 벌어짐 등에 의한 변위에 의한 변형이 더 중요한 자료로서 저류조 시험체 외측과 내부 각 위치에 변위계를 설치하여 하중-변위 관계를 얻었다.
Fig. 4와
5는 각각 변위계의 부착위치와 실험 전경을 나타낸다.
Fig. 4
Measurement positions of displacement gauges.
Fig. 5
4.2 시험결과
(1) 파괴거동
빗물저류조 시험체에 하중이 재하되면 외측으로 타원형태의 변형이 나타나며 저류조의 중앙부에는 원형 공간이 있기 때문에 좌우측으로는 외측으로 늘어나고 상하로는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난다. 그 후 외측변형이 점차 커지게 되면 보강리브간의 국부영역에서 변형의 한계에 이르고, 부분적으로는 면외 방향으로의 파단현상이 나타난다.
Fig. 6은 극한하중 재하시의 빗물저류조의 변형양상을 나타낸 것이다.
Fig. 6
View of deformed shape of the unit specime.n
시험체는 내부 중앙에 원형단면이 있기 때문에 상하로 큰 변형이 발생하게 되면 내부의 원형단면은 아치 형태로 변하게 되고 상부의 재하하중은 아치 형상으로 분배되면서 더 원할 하게 전달된다. 따라서 구조체는 파괴이전에 상당히 큰 변형이 발생하게 되며 전체적인 분괴나 파괴 없이 국부적인 좌굴이 발생하거나 보강리브가 탈락하는 등의 국부적인 파괴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구조체에 과 하중이 작용하더라도 파괴이전에 상당히 큰 연성거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본 구조체의 활용측면에서 매우 유리한 거동이며, 갑작스런 붕괴에 따른 이상거동에 충분한 내하력과 연성능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본 실험에서는 국부적인 좌굴이나 보강재의 국부적 변형의 발생으로 재하하중의 증가가 없이 변형만이 발생할 때 실험을 종료하였으나 시험체 모두 완전한 파괴에 이르지는 않았다.
(2) 연직변위
대상 시험체에 대한 재하시험 결과로부터 하중-연직변위 곡선(게이지 번호 Ch5)을 정리하여 나타내면
Fig. 7과 같다. 최대하중은 보강리브와 강관이 설치된 RS1, RS2 시험체가 가장 높고, 보강리브만 있는 보강형시험체 R1, R2와 강관이 설치된 기본형 시험체 S1, S2의 최대 내력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본형 시험체에 보강리브를 설치하여 보강하면 기본형 시험체에 강관을 설치한 경우 만큼의 내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g. 7
Load and vertical displacement of test specimens.
하중증가에 따른 최대연직변위는 보강형 시험체 R1, R2가 가장 작고, 강관이 설치된 보강형 시험체 RS1, RS2가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강관이 설치된 기본형 시험체 S1, S2의 최대연직변위는 RS1, RS2 시험체에 준하는 정도의 변위를 나타내고 있어 강관 설치시 최대 변위량이 크게 나타나며, 변형에너지의 증진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수평변위
대상 시험체에 대한 재하시험 결과로부터 하중-수평변위 곡선(게이지 번호 Ch4)을 정리하여 나타내면
Fig. 8과 같다. 여기서, 수평변위는 저류조의 외측에서 측정한 변위로서 내측에서 측정한 수평변위보다 이음부의 벌어짐, 국부적인 좌굴, 강관이 있는 경우 강관의 강성에 의한 내부의 저항력 증가 등으로 인해 약간 크게 발생하므로 외측에서 변위를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Fig. 8
Load and lateral displacement of test specimens.
최대내력은 강관이 설치된 보강형 시험체 RS1, RS2 시험체가 가장 높고 보강리브만 있는 시험체 R1, R2와 강관만 있는 기본형 시험체 S1, S2의 내력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직변위에서의 결과와 동일하며, 기본형 시험체에 보강리브를 설치함으로서 기본형 시험체에 강관을 설치한 경우만큼의 내력을 발휘함을 알 수 있었다.
하중증가에 따른 최대수평변위는 강관이 설치된 보강형 시험체 RS1, RS2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보강형 시험체 R1, R2와 강관이 설치된 기본형 시험체 R1, R2는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로부터 보강형 시험체는 변위에 있어서도 강관이 설치된 경우만큼의 변위 연성능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최대내력
시험체별 최대 내력과 그 때의 연직변위 및 수평변위를 정리하여 나타내면
Table 4와 같다. 최대내력은 보강형 시험체와 강관을 설치한 기본형 시험체가 비슷한 내력을 발휘하고 보강형 강관설치 시험체가 가장 큰 내력을 발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4
Test results for load capacity and displacements
Spec. |
Max. Load (KN) |
Vertical Displ. (mm) |
Lateral Displ. (mm) |
SP-S1 |
75.6 |
26.91 |
29.26 |
SP-S2 |
79.4 |
27.50 |
34.82 |
SP-R1 |
78.4 |
30.31 |
23.47 |
SP-R2 |
71.9 |
24.78 |
19.81 |
SP-RS1 |
103.5 |
29.15 |
26.51 |
SP-RS2 |
99.0 |
31.33 |
33.47 |
강관이 설치되지 않은 보강형 시험체 R1, R2를 기준으로 강관만 설치된 기본형 시험체 S1, S2의 최대 내력의 비는 0.96~1.10으로서 내력은 거의 유사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동일기준에서 강관이 설치된 보강형 시험체 RS1, RS2의 최대 내력의 비는 1.26~1.44로서 약 30% 정도의 내력증가가 나타났다.
최대 내력에서의 연직변위는 시험체 R1, R2를 기준으로S1, S2 시험체는 0.89~1.11로서 거의 유사하고, RS1, RS2 시험체는 0.96~1.26로서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최대 내력에서의 수평변위는 시험체 R1, R2를 기준으로 S1, S2시험체는 1.25~1.76, RS1, RS2 시험체는 1.13~1.69로서 크게 나타났으며, 연직변위보다도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연직변위에 대해서는 강관과 세그먼트가 모두 압축이 되기 때문에 변형정도는 비슷하게 나타나는 반면, 수평방향에 대해서는 하중증가에 따라 강관과 세그먼트의 이격이 발생하고 강관의 수평 변형보다 강성이 약한 세그먼트의 외측 변형이 더 크게 발생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강관이 없는 보강형 시험체 R1, R2는 연직방향에 대해서는 강관이 설치된 시험체와 유사한 변형이 발생하고, 수평방향에 대해서는 하중의 분산에 의해 변위가 더 적게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보강형 시험체 R1, R2에 있어 최대내력은 강관을 설치한 기본형 시험체와 유사하며 연직변위 및 수평변위 측면에서는 다른 시험체보다 성능이 다소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