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우리나라는 전쟁이후 산업화 및 도시화로 인구가 농촌에서 도시로 급격하게 이동하였다. 이러한 도시의 인구밀집 현상으로 인해 주택문제를 발생시켰고 이를 해결하고자 지어진 것이 아파트이다. 아파트는 건축법상 5층 이상의 공동주택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해방이후 1959년 종암아파트 건립을 시작으로 지금은 아파트가 단독주택의 보급률을 앞질러 주거의 주류가 되었다. 그리고 근래 들어 주거공간의 편의를 위해 주상복합 아파트가 많이 시공되고 있다. 하지만 아파트보급률 증가와 더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아파트화재이다. 이러한 대표적인 최근 화재사고로는 2015년 1월 10일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도시형 생활주택인 대봉그린아파트이고 본 화재발생으로 인접한 도시형 생활주택인 드림타운아파트, 해뜨는마을아파트와 단독주택 등에 불이 옮겨 붙어 5명이 사망하고 125명이 부상한 사고이다. 화재가 발생한 원인은 4륜 오토바이 배선 합선에 의한 실화로 추정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아파트 건물이 대형화와 고층화로 인해 화재 시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화재 상황에서 초기 소화 실패 시 소방대원의 본격 소화를 돕는 것이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이다. 하지만 이러한 송수구의 설치 및 유지관리에 미흡으로 인해 인명피해를 가중 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파트 화재발생 시 본격 소화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송수구를 중심으로 설치 및 유지관리 실태를 조사 및 분석하였다.
2. 연구방법
2.1 연구의 이론
연결송수관설비는 소방법상 소화활동설비에 속한다. 그리고 화재진압용 송수구란 소화설비에 소화용수를 보급하기 위하여 건물 외벽 또는 구조물의 외벽에 설치하는 관을 말한다.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는 다음 기준에 따라 설치하여야 한다. 첫째, 소방차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노출된 장소에 설치한다. 둘째, 지면으로부터 높이가 0.5 m 이상 1 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한다. 셋째, 송수구는 화재층으로 부터 지면으로 떨어지는 유리창 등이 송수 및 그 밖의 소화작업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장소에 설치한다. 넷째, 연결송수관설비의 송수구로부터 연결송수관설비의 주배관에 이르는 연결배관에 개폐밸브를 설치한 때에는 그 개폐상태를 쉽게 확인 및 조작할 수 있는 옥외 또는 기계실 등의 장소에 설치한다. 다섯째, 구경은 65 mm 쌍구형으로 한다. 여섯째, 송수구에는 그 가까운 곳의 보기 쉬운 곳에 송수압력범위를 표시한 표지를 부착한다. 일곱째, 송수구는 연결송수관의 수직배관마다 1개 이상을 설치한다. 여덟째, 송수구의 부근에는 자동배수밸브 및 체크밸브를 설치한다. 아홉째, 송수구에는 가까운 곳의 보기 쉬운 곳에 “연결송수관설비송수구”라고 표시한 표지를 설치한다. 열 번째, 송수구에는 이물질을 막기 위한 마개를 씌워야 한다.
2.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2015년 12월 1일부터 2016년 1월 30일까지 아파트(10층 이상) 단지(30개)에 설치된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각 단지별로 2개씩 총 60개의 송수구를 조사 및 분석을 하였다. 조사기준은 “화재안전기준(NFSC 502)의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 기준에 따라 진행을 하였다. 조사항목은 송수구의 종류, 송수구와 차량진입로와의 거리(m), 차량의 접근성, 노출정도, 외관의 상태, 설치높이(m), “연결송수관설비송수구”의 표지 부착상태, 송수구압력범위표시의 표지 부착상태, 송수구의 이물질을 막는 마개의 부착상태, 설정압력(MPa), 밸브의 사이즈(A)로 하였다. 연구방법의 경우 수치가 나오는 대상은 정량적으로 조사를 하고, 수치가 나오지 않는 정성적 대상은 상(양호), 중간(보통), 하(나쁨)로 구분하여 조사 및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측정단위는SI단위로 변경하여 작성하였고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에 높이 및 거리의 측정은
Fig. 1과 같다.
Fig. 1
Height and distance of fire department connection from ground and access road
Fig. 2는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이며 각 구경의 최소 크기는 65 mm 이상이고 주배관의 치수는 100 A 이상이어야 한다.
Fig. 3은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임을 나타내는 표지이다.
Fig. 4는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의 압력을 표시하는 표지이다. 표지에는 반드시 압력을 표시하고 송수구 가까운 곳에 부착을 하여 유지관리를 해야 한다.
Fig. 2
Fire department connection
Fig. 3
Sign of the fire department connection
Fig. 4
Pressure sign of the fire department connection
3. 결과
3.1 송수구의 조사 및 분석결과
아파트(10층 이상) 단지(30개)에 설치된 송수구를 대상으로 하였고 또한 각 단지별로 2개씩 총 60개의 연결송수관설비송수구를 조사 및 분석하였다.
Fig. 5는 실제로 송수구가 설치 및 유지관리 되고 있는 그림이며,
Fig. 6은 송수구의 압력표시표지판이 부착되어 유지관리가 되고 있는 그림이다. 그리고
Table 1은 송수구를 조사 및 측정 후 분석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 구경(Hole diameter)의 경우 법적으로 65 mm이고 타입은 쌍구형으로 하고 있다. 조사결과전체가 65 mm 쌍구형 타입의 송수구로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Fig. 7은 차량진입로와 송수구의 이격거리를 조사한 결과이다. 최소 이격거리는 0.5 m이고 최대 이격거리는 14 m로 나타났다. 이격거리 분포의 경우 1 m대가 1.6 m, 1.7 m, 1.8 m, 1.9 m로 전체 60개 중 13개로 가장 많았고 두 번째로 가장 많은 분포는 2 m대로 2.1 m, 2.2 m, 2.3m, 2.5 m, 2.7 m로 나타났으며 개수는 11개이다. 또한 차량진입로와 송수구의 전체 평균 이격거리는 4.4 m이고 그리고 한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단지에는 소방차 전용 진입로가 없이 일반주차장 진입 공간만 확보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Fig. 8은 아파트단지 내 소방차 전용도로를 조사한 결과이다.
Fig. 5
The fire department connections at the apartment
Fig. 6
The attached pressure signs of the fire department connection
Table 1
The result of survey and analysis of fire department connections(FDCs)
FDC No. |
Type of FDC |
Dist.(m) between FDC and access road |
Acces-sibility |
Visi-bility |
Visual condition of FDC |
Installed height (m) |
Cond. of pressure range sign |
Condition signs of FDC |
Valve diameter (A) |
FDC pressure (MPa) |
Condition of covers of FDC |
1 |
Two holes |
5 |
Middle |
Good |
Good |
0.62 |
Good |
Good |
100 |
1 |
Good |
2 |
Two holes |
4 |
Good |
Good |
Middle |
0.84 |
Bad |
Middle |
100 |
1 |
Bad |
3 |
Two holes |
4 |
Middle |
Middle |
Good |
0.61 |
Good |
Good |
100 |
1 |
Good |
4 |
Two holes |
2.3 |
Good |
Good |
Good |
0.68 |
Bad |
Good |
100 |
1 |
Good |
5 |
Two holes |
8 |
Middle |
Good |
Good |
0.35 |
Good |
Good |
100 |
1 |
Good |
6 |
Two holes |
7.8 |
Middle |
Middle |
Good |
0.78 |
Good |
Good |
100 |
1 |
Good |
7 |
Two holes |
5.3 |
Middle |
Middle |
Middle |
0.67 |
Bad |
Good |
100 |
- |
Bad |
8 |
Two holes |
13.5 |
Middle |
Good |
Good |
0.69 |
Middle |
Good |
100 |
1 |
Good |
9 |
Two holes |
10.4 |
Middle |
Good |
Good |
0.77 |
Good |
Good |
100 |
1 |
Good |
10 |
Two holes |
8.1 |
Middle |
Middle |
Middle |
0.68 |
Good |
Middle |
100 |
1 |
Good |
11 |
Two holes |
4.6 |
Good |
Bad |
Good |
0.38 |
Good |
Good |
100 |
1 |
Bad |
12 |
Two holes |
2.3 |
Good |
Middle |
Good |
0.52 |
Good |
Bad |
100 |
1 |
Good |
13 |
Two holes |
3.2 |
Good |
Good |
Good |
0.51 |
Middle |
Good |
100 |
1 |
Good |
14 |
Two holes |
3.5 |
Good |
Good |
Middle |
0.56 |
Middle |
Good |
100 |
1 |
Good |
15 |
Two holes |
8.1 |
Middle |
Good |
Good |
0.79 |
Good |
Good |
100 |
1 |
Good |
16 |
Two holes |
2 |
Good |
Middle |
Good |
0.3 |
Middle |
Good |
100 |
- |
Bad |
17 |
Two holes |
7 |
Good |
Good |
Good |
0.5 |
Middle |
Good |
100 |
1 |
Good |
18 |
Two holes |
2.2 |
Good |
Middle |
Good |
0.49 |
Good |
Good |
100 |
0.9 |
Good |
19 |
Two holes |
1.9 |
Good |
Good |
Good |
0.66 |
Good |
Middle |
100 |
0.9 |
Good |
20 |
Two holes |
2 |
Good |
Good |
Good |
0.63 |
Good |
Good |
100 |
0.9 |
Good |
21 |
Two holes |
3.2 |
Good |
Middle |
Good |
0.55 |
Good |
Good |
100 |
0.7 |
Good |
22 |
Two holes |
2.5 |
Good |
Middle |
Good |
0.47 |
Middle |
Middle |
100 |
- |
Good |
23 |
Two holes |
1.8 |
Good |
Good |
Good |
0.43 |
Middle |
Good |
100 |
- |
Good |
24 |
Two holes |
4.3 |
Good |
Middle |
Good |
0.43 |
Middle |
Good |
100 |
- |
Good |
25 |
Two holes |
14 |
Middle |
Middle |
Good |
0.69 |
Middle |
Middle |
100 |
- |
Bad |
26 |
Two holes |
1.8 |
Good |
Good |
Good |
0.52 |
Good |
Good |
100 |
0.7 |
Good |
27 |
Two holes |
1.7 |
Good |
Middle |
Good |
0.38 |
Good |
Good |
100 |
0.9 |
Bad |
28 |
Two holes |
1.6 |
Good |
Middle |
Good |
0.73 |
Good |
Good |
100 |
0.9 |
Bad |
29 |
Two holes |
13 |
Middle |
Middle |
Good |
0.2 |
Good |
Good |
100 |
0.9 |
Bad |
30 |
Two holes |
1.7 |
Good |
Middle |
Middle |
0.19 |
Good |
Good |
100 |
0.9 |
Bad |
31 |
Two holes |
1.6 |
Good |
Middle |
Middle |
0.3 |
Good |
Good |
100 |
0.9 |
Bad |
32 |
Two holes |
1.9 |
Good |
Bad |
Middle |
0.29 |
Bad |
Good |
100 |
- |
Bad |
33 |
Two holes |
2.1 |
Good |
Middle |
Middle |
0.28 |
Middle |
Good |
100 |
- |
Bad |
34 |
Two holes |
4 |
Good |
Good |
Good |
0.45 |
Good |
Good |
100 |
0.9 |
Good |
35 |
Two holes |
3.8 |
Good |
Middle |
Good |
0.51 |
Good |
Middle |
100 |
0.9 |
Good |
36 |
Two holes |
3 |
Good |
Good |
Good |
0.52 |
Good |
Good |
100 |
0.9 |
Good |
37 |
Two holes |
6.5 |
Bad |
Bad |
Bad |
0.17 |
Bad |
Middle |
100 |
- |
Bad |
38 |
Two holes |
6.3 |
Middle |
Bad |
Middle |
0.25 |
Bad |
Middle |
100 |
- |
Bad |
39 |
Two holes |
3.8 |
Good |
Good |
Good |
0.91 |
Bad |
Good |
100 |
- |
Good |
40 |
Two holes |
1.6 |
Good |
Good |
Middle |
0.68 |
Bad |
Good |
100 |
- |
Bad |
41 |
Two holes |
8 |
Middle |
Middle |
Bad |
0.22 |
Middle |
Good |
100 |
- |
Middle |
42 |
Two holes |
5.5 |
Middle |
Middle |
Bad |
0.38 |
Bad |
Good |
100 |
- |
Bad |
43 |
Two holes |
8.2 |
Middle |
Middle |
Middle |
0.4 |
Good |
Good |
100 |
0.7 |
Good |
44 |
Two holes |
7 |
Middle |
Bad |
Bad |
0.39 |
Bad |
Good |
100 |
- |
Bad |
45 |
Two holes |
3.5 |
Middle |
Bad |
Middle |
0.45 |
Bad |
Bad |
100 |
- |
Bad |
46 |
Two holes |
2.1 |
Good |
Good |
Middle |
0.67 |
Bad |
Middle |
100 |
- |
Bad |
47 |
Two holes |
2.3 |
Good |
Good |
Middle |
0.47 |
Bad |
Good |
100 |
- |
Bad |
48 |
Two holes |
2.1 |
Good |
Good |
Good |
0.75 |
Middle |
Good |
100 |
- |
Good |
49 |
Two holes |
1.8 |
Good |
Middle |
Good |
0.66 |
Middle |
Good |
100 |
- |
Good |
50 |
Two holes |
1.9 |
Good |
Good |
Good |
0.78 |
Middle |
Middle |
100 |
- |
Good |
51 |
Two holes |
1.8 |
Good |
Good |
Good |
0.8 |
Middle |
Good |
100 |
- |
Good |
52 |
Two holes |
5.5 |
Middle |
Middle |
Middle |
0.41 |
Bad |
Good |
100 |
- |
Good |
53 |
Two holes |
2.7 |
Good |
Good |
Good |
0.48 |
Bad |
Good |
100 |
- |
Bad |
54 |
Two holes |
0.5 |
Good |
Good |
Good |
0.46 |
Bad |
Bad |
100 |
- |
Bad |
55 |
Two holes |
7.5 |
Middle |
Middle |
Middle |
0.38 |
Bad |
Good |
100 |
- |
Bad |
56 |
Two holes |
6.1 |
Middle |
Good |
Good |
1.1 |
Bad |
Middle |
100 |
- |
Good |
57 |
Two holes |
3.5 |
Middle |
Good |
Middle |
0.96 |
Bad |
Good |
100 |
- |
Good |
58 |
Two holes |
1.6 |
Good |
Good |
Middle |
0.54 |
Bad |
Good |
100 |
- |
Bad |
59 |
Two holes |
4.1 |
Middle |
Good |
Middle |
0.45 |
Bad |
Good |
100 |
- |
Bad |
60 |
Two holes |
2.2 |
Good |
Good |
Bad |
0.56 |
Bad |
Middle |
100 |
- |
Bad |
Fig. 7
The distance(m) between the fire department connection(FDC) and the access road
Fig. 8
The driveway for the fire truck
Fig. 9는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의 접근성을 조사한 결과이다. 그림에서 Y축의 “N”은 Number이고 그리고 전체의 공통된 의미는 송수구 개수이다. 또한 X축의 “상(Good)”은 소방차 전용로의 확보 및 접근이 우수이고, “중간(Middle)”은 좁은 접근로가 확보 된 것이고, “하(Bad)”는 장애물 또는 주차공간만 확보되어 접근이 어려운 것으로 하였다. 그리고 접근성에 대한 조사결과는 “상(Good)”이 61%, “중간(Middle)”이 37%, “하(Bad)”가 2%로 나타났다. 따라서 39%의 송수구가 접근성이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Fig. 10은 접근성의 미흡과 양호한 경우의 송수구를 비교한 것이다.
Fig. 11은 송수구의 노출성에 대한 조사이다. 노출성의 조사결과 “상(Good)”은 50%이고 “중간(Middle)”은 40%, “하(Bad)”는 10%로 나타났고 그리고 송수구의 4%는 조경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Fig. 9
Accessibility of fire department connections
Fig. 10
Bad and good accessibility of fire department connections
Fig. 11
Visibility of fire department connections
Fig. 12는 송수구의 외관상태를 조사한 것이다. 조사기준은 “상(Good)”은 외관이 양호하고 “중간(Middle)”은 약간의 스크래치, 부식, 변색이 있고 “하(Bad)”는 변형, 심한부식, 누수가 있는 것으로 하였다. 조사결과 “상(Good)”은 60%이고 “중간(Middle)”은 32%이고, “하(Bad)”는 8%로 나타났다. 그리고 송수구의 3%는 배관내부 체크밸브의 고장 또는 배관의 부식으로 인해 누수가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Fig. 13은 조사된 송수구의 설치 높이를 분석한 것이다. 송수구의 법적 설치높이 기준은 지면으로부터 0.5-1 m 이하로 되어 있다. 조사결과 설치된 송수구의 최저 높이는 0.17 m이고 최대 높이는 1.1 m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높이의 분포는 0.4-0.6 m이고 비율은 53%로 나타났다. 또한 법적 높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송수구가 47%이고 그리고 송수구의 전체 평균높이는 0.54 m로 조사되었다.
Fig. 14는 송수구 압력범위표시 표지의 설치 및 유지관리 상태에 조사이다. 조사기준은 “상(Good)”은 표지판과 압력표시가 양호이고 “중간(Middle)”은 표지는 부착되었으나 압력범위표시가 안된 경우이고 “하(Bad)”는 압력범위표지가 부착되지 않은 경우이다. 조사결과 “상(Good)”은38%이고 “중간(Middle)”은 25%이고 “하(Bad)”는 37%로 나타났다. 따라서 62%가 법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였다. 송수구의 위치표시 표지의 경우 “상(Good)”은 75% 이고 “중간(Middle)”은 20%이고 “하(Bad)”는 5%로 조사되었다. 송수구표시압력의 범위는 1 MPa가 가장 많았고 두 번째로 0.7과 0.9 MPa가 많았다. 하지만 절반이 넘는 52%가 압력범위표시를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송수구의 주 배관규격은 전체가 100 A로 나타났다.
Fig. 15는 송수구의 마개에 대해서 조사한 것이다. 소방법에 “송수구에는 이물질을 막기 위한 마개를 씌울 것”이라고 되어 있다. 조사기준의 경우 “상(Good)”은 마개가 있는 것이고 “중간(Middle)”은 파손, 심한 변색 및 스크래치가 있는 것이고 “하(Bad)”는 마개가 없는 것으로 하였다. 조사결과 “상(Good)”은 55%이고 “중간(Middle)”은 2%이고 “하(Bad)”는 43%로 나타났다. 따라서 45% 즉 절반에 가까운 송수구에 이물질 방지용 마개가 미설치 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Fig. 12
Visual condition of fire department connections
Fig. 13
Installed height of fire department connections
Fig. 14
Condition of pressure range signs of fire department connection
Fig. 15
Condition of hole covers of the fire department connection
4. 결론
본 연구는 아파트(10층 이상) 단지(30개)에 설치된 연결송수관설비 송수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각 단지별로 2개씩 총 60개의 송수구를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설치된 전체 송수구 타입은 65 mm 쌍구형이고 송수구와 진입로의 평균 이격거리는 4.4 m로 조사되었다. 접근성의 경우 39%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30개의 단지 중 송수구 앞에 소방차 전용도로가 확보된 곳은 단 한곳만 조사되었다. 노출성의 경우 50%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고 송수구의 4%는 조경으로 인하여 보이지 않는 것도 조사되었다. 송수구의 외관상태의 경우 40%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고 송수구의 3%는 체크밸브의 고장 또는 부식으로 인하여 누수가 되는 것도 조사되었다. 송수구 설치높이의 경우 47%가 법적 기준치(0.5 m-1 m 이하)를 미 충족하였다. 그리고 송수구의 압력범위표시 표지는 62%가 그리고 마개는 45%가 법적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였다.
2. 조사 결과를 종합 분석하면 전체 평균 미흡사항은 47.2%로 나타났다. 따라서 매년 실시되는 소방 작동 기능점검과 종합정밀점검이 법적 기준을 미 충족 하에 이행되고 있고 또한 소방차 전용도로 확보 및 접근성, 노출성, 압력범위표지, 설치높이, 이물질방지 마개 부착 등이 미흡함으로 이를 보완하여 설치시공 및 유지관리 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