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하중전달 시험 계획
2.1 중공웨브 장지간 PSC 거더
2.2 시험 개요
Table 1
3. 강도별 정착구 하중전달 시험
3.1 목표강도 50MPa, 60MPa 하중전달 시험
3.1.1 시험체 설계 및 제작
Table 2
3.1.2 하중재하 및 계측 계획
3.1.3 하중 가력 및 균열폭 변화 계측 결과
Table 3
Type | Allowable Maximum Load, fu (kN) | Test Maximum Load, fmax (kN) | Design Compressive Strength, fck (MPa) |
---|---|---|---|
S-1 | 1,980.0 | 2,213.6 | 50 |
S-2 | 2,310.0 | 2,502.6 | |
H-1 | 2,197.8 | 2,263.3 | 60 |
H-2 | 2,564.1 | 2,807.6 |
3.2 목표강도 80MPa 하중전달 시험
3.2.1 시험체 설계 및 제작
3.2.2 하중재하 및 계측 계획
3.2.3 하중 가력 및 균열폭 변화 계측 결과
Table 7
Table 8
3.3 시험체 균열양상
4. 결론
(1) 정착장치의 하중전달 성능을 평가하는 시험방법 및 시험체 제작은 ETAG-013 기준에 의한 방법에 준하였으며, 사용성을 위한 균열폭은 H-2 시험체를 제외한 모든 시험체에서 콘크리트 설계기준압축강도(fck)에 상관없이 허용기준을 만족하였다. H-2 시험체의 첫번째 균열폭은 공칭극한강도(fpk)의 80%에서 하중재하시 허용균열폭(0.15 mm)을 초과하는 균열폭(0.20 mm)이 발생하였다.
(2) 정착부의 하중전달 시험 최대강도(fmak)는 설계기준압축강도 50, 60 MPa에서 모두 1.1fpk를 초과하였으며 설계기준압축강도 80 MPa에서는 강연선의 개수가 7이하인 시험체만 파괴강도(fu)를 초과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시험체가 파괴되기 이전 최대강도(fmak)가 많은 강연선의 개수에도 불구하고 콘크리트 설계기준압축강도(fck)가 높아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3) 콘크리트 설계기준압축강도(fck)와 상관없이 시험체의 균열진전 및 양상은 유사한 경향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착부와 콘크리트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급격한 파괴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fck) 증가에 따라 증가된 변위에서 나타났다.
(4) 콘크리트 설계기준압축강도(fck)가 동일한 경우 강연선 개수가 증가됨에 따라 시험체의 변위가 증가되었다. 또한 동일한 강연선 개수를 갖는 S-2, H-2, B-2 시험체의 비교에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fck)와 관계없이 강연선의 공칭극한강도(fpk) 크기가 증가됨에 따라 변위연성이 증가되었다.